한국소비자포럼,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발표...'BTS부터 미스터트롯까지'
한국소비자포럼,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발표...'BTS부터 미스터트롯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나글로벌스타 최동민 기자] 대한민국 국민이 직접 뽑은, 올해를 빛낸 최고의 경제·문화·인물 브랜드는 무엇일까. 28일, 한국소비자포럼은 대국민 브랜드 투표를 통해 선정한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의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민국 국민 55만 명이 참여한 이번 투표는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1위,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2위에 등재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이뤄졌다.

특히, 올해의 인물·문화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모아졌다.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인물·문화 부문에는 42개 부문의 인물 브랜드와 5개 부문의 문화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올해의 인물로는 가수, 배우, 예능인 등 올해 눈부신 활약을 보여준 스타들이 눈에 띄었다. ▲방탄소년단(올해의 남자아이돌) ▲강다니엘(올해의 남자솔로가수) ▲싹쓰리(올해의 핫아이콘) ▲유재석(올해의 예능인-남자) ▲비(올해의 연예인틱톡커) ▲광희(올해의 엔터테이너) ▲전미도(올해의 여자배우-신인) ▲오마이걸(올해의 여자아이돌) 등이 그 주인공이다.

사진 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br>
사진 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한국을 넘어, 전 세계에 BTS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남자아이돌에 선정됐다. 지난 달 21일 발표한 방탄소년단의 신곡 'Dynamite'는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핫 100’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올해의 남자솔로가수 부문에 이름을 올린 강다니엘은 지난 8월 3일, 두 번째 미니 앨범 ‘마젠타(MAGENTA)’를 발매하고, 타이틀 곡 깨워(Who U Are)로 성황리에 활동을 마무리 했다.

이번 여름을 뜨겁게 달군 신인 혼성 그룹, 싹쓰리(SSAK 3)는 핫아이콘으로 선정됐다. 유두래곤(유재석), 린다G(이효리), 비룡(비)로 구성된 이들은 90년대 레트로 음악와 댄스를 완벽하게 재연하며 여름 음원 차트를 휩쓸었다. 여기에 올해의 예능인-남자 부문과 연예인틱톡커 부문에 각각 싹쓰리의 멤버인 유재석과 비가 이름을 올리며 겹경사를 맞았다.

싹쓰리와 함께한 광희 역시 2020년 큰 사랑을 받았다. MBC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 활약한 광희는 올해의 엔터테이너로 선정됐다. 광희는 최근 유튜브 채널 ‘달라스튜디오’를 통해 선보이는 웹예능 ‘네고왕’에서도 특유의 거침없는 토크 센스와 밝은 에너지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뮤지컬계의 ‘믿고 보는 보증수표’ 전미도가 올해에는 안방으로 찾아와 화제가 됐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홍일점 주인공 채송화 역할을 맡아 열연을 펼친 그녀는 올해의 여자배우-신인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의 여자아이돌에는 오마이걸이 선정됐다. 오마이걸은 올해 7집 미니 앨범 ‘논스탑(NONSTOP)’으로 타이틀 곡 ‘살짝 설렜어’ 뿐만 아니라 수록곡 ‘돌핀(Dolphin)’까지 음원차트 상위권을 석권하며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2020 올해의 인물로는 ▲AB6IX (올해의 남자아이돌-라이징스타) ▲CRAVITY (올해의 신인 남자아이돌) ▲DAY6 (올해의 아이돌밴드) ▲강형욱(올해의 전문가엔터테이너) ▲김동현(올해의 스포테이너) ▲김민경(올해의 개그우먼) ▲김성주(올해의 아나테이너) ▲김영민(올해의 남자배우-신스틸러) ▲둘째이모 김다비(올해의 트로트가수-여자) ▲라비(올해의 예능돌) ▲로운(올해의 남자연기돌) ▲문세윤(올해의 개그맨) ▲서예지(올해의 여자배우) ▲손담비(올해의 멀티테이너-여자) ▲심은우(올해의 여자배우-신스틸러) ▲아이유(올해의 광고모델-여자) ▲안보현(올해의 남자배우-라이징스타) ▲에이프릴(올해의 여자아이돌-라이징스타) ▲위클리(올해의 신인 여자아이돌) ▲이나은(올해의 여자연기돌) ▲이승기(올해의 멀티테이너-남자) ▲이영지(올해의 래퍼) ▲이재욱(올해의 남자배우-신인) ▲임영웅(올해의 트로트가수, 광고모델-남자) ▲정은지(올해의 라디오 DJ) ▲조정석(올해의 남자배우, 올해의 OST) ▲청하(올해의 여자솔로가수) ▲최양락, 팽현숙(올해의 베스트커플) ▲한소희(올해의 여자배우-라이징스타) ▲헤이즈(올해의 R&B 소울 아티스트) ▲혜리(올해의 연예인유튜버)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문화 부문에서는 한 해를 뜨겁게 달군 드라마, 예능프로그램이 선정됐다.

문화 부문으로 선정된 프로그램은 ▲내일은 미스터트롯(올해의 프로그램-음악예능) ▲놀면 뭐하니?(올해의 프로그램-주말예능) ▲문명특급(올해의 프로그램-웹예능) ▲슬기로운 의사생활(올해의 프로그램-드라마) ▲유 퀴즈 온 더 블록(올해의 프로그램-토크)이다.

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은 ‘올해의 프로그램-음악예능’에 이름을 올렸다. 종편 출범 이래 최고시청률인 35.7%라는 시청률을 기록한 ‘내일은 미스터트롯’은 임영웅, 영탁, 이찬원, 정동원, 장민호, 김희재 등 최고의 트로트스타까지 배출하며 올해를 강타했다.

올해의 프로그램-주말예능으로 선정된 MBC ‘놀면 뭐하니?’는 매 회 국민MC 유재석의 새로운 도전과 변신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싹쓰리 뿐만 아니라 트로트 가수 유산슬, 요리사 라섹 등 다양한 ‘부캐’로 ‘놀면 뭐하니’만의 유니버스를 생성하며 토요일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한민국에 ‘숨듣명(숨어듣는 명곡)’ 바람을 불러일으킨 웹예능 ‘문명특급’이 ‘올해의 프로그램-웹예능’으로 선정됐다. 구독자 80만 명에 달하는 ‘문명특급’은 평균 조회수 100만을 웃도는 인기에 힘입어 오는 추석, SBS TV 특집 프로그램으로 편성이 확정됐다.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올해의 프로그램-드라마’에 이름을 올렸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의사들의 진정성 있는 우정과 소소한 일상을 보여주며 ‘힐링’과 ‘위로’를 대표하는 드라마로 자리잡았다. 여기에 배우들이 직접 부른 OST까지 음원 차트를 휩쓸며 큰 사랑을 받았다.

‘큰 자기’ 유재석과 ‘아기자기’ 조세호의 케미가 돋보이는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은 ‘올해의 프로그램-토크’에 선정됐다. 다양한 사람들의 인생과 철학이 담긴 토크를 통해 감동, 재미, 웃음을 선사하며 매회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편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년 대국민 브랜드 투표를 통해 한 해를 빛낸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고 시상하는 행사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한 이 행사는 올해로 18회 째를 맞이했다.

이번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의 인물·문화 부문은 기초조사를 통해 47개 부문의 199개 브랜드를 1차 선별하고, 이 후보들을 대상으로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9일까지 14일간 홈페이지, 모바일을 통해 소비자 투표를 진행했다. 선정된 인물·문화 브랜드는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라는 영예로운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

한국소비자포럼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