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석 솔로 앨범 ‘1ST DESIRE [GREED]’ 일문 일답
김우석 솔로 앨범 ‘1ST DESIRE [GREED]’ 일문 일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나글로벌스타 최동민 기자] 김우석이 첫 번째 솔로 앨범 <1ST DESIRE [GREED]>를 통해 솔로 가수로 첫 발을 내딛는다.

김우석의 솔로 앨범 <1ST DESIRE [GREED]>는 ‘DESIRE’ 시리즈 중 첫 번째로, 탐욕과 욕심에 대한 이야기를 ‘K’, ‘W’, ‘S’ 세 버전에 각기 다르게 그려내며 김우석의 다채로운 매력을 담아낸 앨범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욕심을 둘러싼 감정들을 표현한 김우석은 ‘K’ 버전을 통해 자정 시간대를, ‘W’ 버전에서는 새벽, 동이 틀 무렵을, ‘S’ 버전에서 저녁 시간대를 연출하며 전혀 다른 세 분위기를 그려내 눈길을 끌었다.

솔로 데뷔를 앞둔 김우석은 소속사를 통해 일문일답의 형식으로 새 앨범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Q. 첫 솔로 앨범을 준비하고 발표한 소감은?

팬들은 물론이고 대중분들께 처음으로 선보이는 솔로 앨범인 만큼 부담감도 상당했고, 걱정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팬 여러분과 대중분들이 즐길 수 있는 앨범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기 때문에 부담감과 걱정이 설렘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Q. 첫 번째 솔로 앨범 ‘1ST DESIRE [GREED]’는 어떤 앨범인가?

제 첫 솔로 앨범 ‘1ST DESIRE [GREED]’는 DESIRE 시리즈 중 첫 번째 이야기로, 욕심과 탐욕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앨범입니다. K, W, S 세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저의 다양한 모습을 담기 위해 정말 많이 노력했습니다. 앨범에 다양한 음악을 담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 다양한 장르의 트랙을 들을 수 있는 앨범이 탄생했다고 생각합니다.

Q. 그룹 활동을 하다가 솔로로 첫 활동을 앞두고 있다. 앨범을 준비하면서 느낀 그룹과 솔로의 차이점이 있다면?

아무래도 가장 큰 차이점은 다 같이 나눠서 하던 것들을 혼자서 모두 해야 한다는 것 같습니다. 모든 것들을 혼자서 해야 하기 때문에 한순간도 긴장감을 놓을 수 없고, 무대를 임하는 자세가 더욱더 긴장되고, 남다른 것 같습니다.

Q. 솔로 앨범을 준비하면서 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팬송 녹음을 마치고, 회사의 오케이까지 나온 상황에서 스스로 마음에 들지 않아 새롭게 써서 녹음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가장 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지만, 팬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노래이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쓸 수밖에 없었습니다.

Q. 앨범 프로듀싱에 직접 참여했다. 앨범을 준비하면서 어떤 부분에 가장 신경을 많이 썼는지?

온전히 제 목소리만 담긴 앨범이 처음이기 때문에 다양한 음악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동안 보여드리지 못했던 새로운 모습들을 담기 위해 정말 많이 고민하고 노력했습니다.

Q. 프로듀싱에 참여한 타이틀곡 ‘적월’, 어떻게 탄생한 곡인가요?

대중적인 노래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첫 솔로 앨범인 만큼 퍼포먼스적인 부분도 보여줄 수 있는 노래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에서부터 시작해 콘셉트를 잡고, 그 콘셉트에 맞는 멜로디를 만들고, 큰 틀인 'Greed'를 떠올리며 점점 욕심에 물들어가는 모습을 달에 빗대어 지구의 그림자에 달이 들어와 어두운 면을 들어내는 '월식'을 생각하면서 가사를 썼습니다.

Q. 타이틀곡을 제외한 이번 앨범 수록곡 중 가장 애착이 가는 노래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도 설명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5번 트랙 'Do U like'라는 노래에 애착이 많이 갑니다. 가장 마지막에 수록되기도 했고, 예전에 써놓은 곡이라 마지막까지도 고민을 많이 했던 곡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곡을 들을 때 예전 생각도 많이 나고, 오묘한 기분이 들어 애착이 많이 가는 것 같습니다.

Q. 이번 앨범에 팬송 ‘Beautiful’이 수록됐다. 팬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나요?

‘꼭 찾을게 네가 내게 해줬던 것처럼’이라는 가사처럼 아무도 찾지 않던 저를 찾아준 팬(니아) 여러분에게 앞으로 어떤 순간이 와도 그때 고마운 마음 그대로 ‘저도 반드시 여러분들을 찾아가겠다’라는 마음을 담아 만든 노래입니다. 또, 어느새 제 곁에 다가온 팬(니아) 여러분을 ‘Beautiful’, 아름다움으로 표현해 ‘어느샌가 다가온 Beautiful’이라는 가사도 넣게 되었습니다.

Q. 평소 작사&작곡할 때 어디에서 영감을 얻나요? 김우석만의 작사&작곡 방법이 있다면?

보통 큰 주제를 정하고 시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뭔가 이렇다 할 저만의 작사&작곡 방법은 없지만, 떠오르는 그대로의 감정을 많이 넣으려고 하는 편입니다.

Q. 비슷한 시기에 컴백하는 가수들이 많다. 걱정되는 부분은 없나요? 강자들 틈에서 돋보일 수 있는 김우석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걱정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만, 팬 여러분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앨범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강점이나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이라기보다는, 저 김우석만의 색을 담은 앨범이라는 게 가장 큰 차별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솔로 앨범 활동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김우석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솔로 가수로서의 가능성, 그동안 보여드리지 않았던 새로운 모습으로 보다 다양한 활동을 선보일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 솔로 앨범을 통해 대중들에게 어떤 반응을 듣고 싶나요?

김우석에게 이런 모습도 있구나, 이런 매력도 있구나 라는 반응을 듣고 싶습니다. 한 가지의 이미지가 아닌 다양한 이미지로 저를 처음 보시는 분들에게도, 저를 오랜 시간 좋아해 주시는 분들에게도 언제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Q. 솔로 앨범을 기다려준 팬 여러분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우선 저를 먼저 찾아주셔서, 저에게 먼저 다가와 주셔서 정말 고맙고 감사합니다. 늘 제 곁에서 따뜻한 응원을 보내주시고, 그 누구보다 저를 아끼고 사랑해 주시는 팬(니아) 여러분이 있기 때문에 제 솔로 앨범이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주시는 사랑보다 더 많은 사랑으로 보답할 수 있는 김우석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솔로 앨범을 누구보다 기다리셨을 팬(니아)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고맙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김우석의 '1ST DESIRE [GREED]'는 오늘 오후 6시 음원과 뮤직비디오가 공개되며, 오후 8시 V LVIE를 통해 타이틀곡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