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솔로데뷔 류수정 "나의 목소리를 들려드리고 싶어요."
[인터뷰] 솔로데뷔 류수정 "나의 목소리를 들려드리고 싶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나글로벌스타 황선일 에디터]

류수정 제공 : 울림엔터테인먼트
류수정 제공 : 울림엔터테인먼트

 

첫번째 솔로 데뷔 미니앨범 [Tiger Eyes]의 발매를 앞둔 류수정을 라운드 인터뷰를 통해 만났다.

"솔로앨범 발매를 앞두고 있는데 긴장되고 걱정도 되지만 기대도 돼요."

류수정은 솔로앨범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주길 바랐다.

"타이틀곡을 처음 받고는 이게 내 타이틀이라고? 벙찌기도 했어요. 제가 상상하던 솔로곡과는 다르기도 하고 몰래카메라인가 싶었어요. 가사를 받고 녹음을 하다보니 새롭고 재밌었어요. 개성도 강하고 매력적인 곡이라 제 음색이 허스키하고 공기가 많은데 절제해서 부르게 되었어요."

생각했던 솔로곡은 어떤건가요
"42= 이라는 수록곡으로 솔로앨범 녹음을 시작하고 하나하나 채워갔어서 그 곡이 전체적인 이미지가 될 것이라 생각했어요. 솔로앨범 자체는 작년 말부터 준비했지만 Tiger Eyes는 한달정도 준비했습니다."

"팀에서 소울,지애,진 언니들은 솔로곡이 있었기에 솔로곡이 생기면 어떤 기분일까 항상 궁금했어요. 솔로곡으로 치면 멤버 중 다섯번째인데 그동안 커버곡도 많이 하고 자작곡도 만들다보니 기회가 생긴 것 같습니다. 자작곡 자장가는 4년 전 스무살 때, 비활동기 연습실에서 연습말고 색다르게 할 것을 생각하다 시작하게 되었어요.통기타가 편안한 느낌을 주니 자장가란 소재로 가사를 썼는데 스무살이라 경험보다는 상상으로 했던것 같아요."

멤버들 반응은 어떤가요
"멤버들 모두 응원해 주었고 연습할 때 지수언니, 뮤직비디오 촬영에는 미주언니와 예인이가 와서 응원해주었어요. 먼저 솔로를 경험한 케이언니는 "8명이 뭉쳐다니다보니 당연하고 익숙했는데 혼자 활동하니 대기실에 혼자할때나 엔딩에 혼자 서있을때 외로웠다고 해줘 마음 단단히 먹어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솔로 앨범을 통해서는 "제 목소리만 담은 앨범이니 목소리를 확실히 들려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음악을 들었을때 위로가 되기도 하고 에너지를 얻기도 하는데 요즘 상황이 집에 있거나 심심한 분들이 많을 것 같아 들었을 때 기분전환이 될 수 있는 앨범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라 전했다.

나, 니(NA, NI)는 인디가수 최낙타님의 곡인데 평소 인디 노래들을 좋아해 회사에 농담반진담반으로 인디가수분들 곡 받아보고 싶다, 작업하고 싶다 한적이 있는데 기억해주시고 최낙타님의 곡을 받게 되었어요. 러블리하기도 하고 어쿠스틱하기도 하고 평소 러블리즈 활동과 비슷한 목소리를 담고 있습니다.

다음 앨범이 생긴다면 자작곡을 점점 늘려가고 싶다는 수정은 이번 앨범을 통해 수정이 이런 목소리도 가졌구나 앞으로의 궁금증을 갖게 만들고 싶다고 했다.

"저만의 목소리로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유닛의 기회가 있다면 어떤지 혹시 같이 해보고 싶은 멤버는 있나요
"예인이와 해보고 싶어요. 막내이기도 하고 키도 비슷하고 같이 한다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어느덧 7년차 걸그룹인데 어떤 것이 다른가요
"체감은 2년차 정도 된 것 같은데 벌써 5년 반이 지났어요. 로켓펀치 친구들이 선배님 선배님 하며 멋지다고 하면 정말 멋진 선배가 되어야겠다는 책임감이 생겨요."

그동안 활동하면서 많이 성장했다 싶은 기억은 언제인가요?
"연습생때 가장 크게 성장한 것 같아요. 대전에서 처음 올라왔을 때 긴장도 되고 어려웠는데 언니 동생들과 지내고 회사분들에 말도 붙이고 하며 많이 성장했어요. 음악적으로도 연습생때 부터 다양한 장르를 커버하는 연습을 많이 했어요. 노래가 계단식으로 천천히 늘다보니 체감을 못했는데 예전에 녹음했던 것을 후에 들어보니 차이가 느껴지고 내가 꾸준히 연습했구나 생각을 하게 돼요."

러블리즈로서, 류수정으로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러블리즈 공백기동안 녹음을 많이 해왔어요. 아마 올해 안으로 찾아 뵐 것 같고, 러블리즈 류수정도, 혼자도 다양한 음악을 들려드리고 다음 류수정 앨범 활동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게 목표에요. 그동안 자작곡으로 편안하고 몽환적인 곡들을 써왔는데 들려드리고 싶네요. 러블리즈 류수정은 러블리즈를 나타내는 것들을 해왔는데 솔로 류수정은 목소리나 음악에 대한 마음을 많이 전달하고 싶거든요. 이런 모습은 꼭 보여드리고 싶어요. 류수정을 떠올렸을 때 어떤 컨셉이나 장르에 구애받지 않는, 목소리를 중심으로 여러가지 음악을 하고 싶어요."

"러블리즈 안에서는 팀 컨셉이 있기 때문에 제 목소리를 제 마음대로 표현하지는 못하잖아요. 제 앨범에서는 다양한 곡들로 수정이가 여러가지를 소화할 수 있구나하는 기대를 갖게 하고 싶어요."

"어릴적부터 아버지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접하게 해주셨어요. 기억나는 것은 w&whale, 안치환, 김광석, 변진섭 선배님들, 제목 모르는 클래식 음악들, 연주곡, 다양한 음악들을 접하며 자랐고 음악에 대한 사랑이 커요. 음악을 들으면서 받은 안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어요."

음악을 제외하고 좋아하고 즐겨하는 것이 있을까요
"옷에 관심이 많아요. 나중에 의상 컨셉에 참여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이번에는 처음이다 보니 회사 의견에 따랐어요."

성적에 얽매이고 싶지 않은 이유가 있을까요
"음악이 좋아서 시작했는데 변질되는 느낌이랄까. 놓치면 안되고 중요한 것이지만 1순위 목표가 되어버리면 본연의 꿈과 목표가 변질되는 느낌이에요. 성적을 무시할 수는 없는 부분이지만 1순위로 삼고싶지는 않아요."

본인이 생각하는 미래 모습은 어떤가요
"힘 닿는데 까지는 멤버들과 멋진 무대를 하고 싶어요. 개인적으로는 자작곡이나 여러 장르를 하고싶고, 차근차근 해내가며 만족스러운 가수활동을 하고 싶다는 목표가 있어요. 나이가 많이 들어 퍼포먼스가 힘들어져도 오래도록 음악과 함께 하고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류수정에게 음악은 어떤것일까요
"단어로 표현하기 어려울만큼 가깝고 어렵지만 '인생' 인생을 되돌아 봤을때 음악으로 꽉 차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에 음악이라고 하고 싶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