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기의 원초적 사랑, 장 자크 아노 감독의 '연인'
유년기의 원초적 사랑, 장 자크 아노 감독의 '연인'
  • 최이선
  • 승인 2019.08.1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연인' 공식 포스터
영화 '연인' 공식 포스터

대담한 프랑스 소녀와 중국인 부자의 이야기. 사실 소녀가 15살로 등장하는 바람에 서른 넘은 중국인과의 사랑이야기가 다소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도 같다. 심지어 작가가 된 늙은 소녀가 평생 소녀만을 사랑한다는 중국 남자의 전화를 받고 끝나는 마지막 결말은 다소 허무하고 작위적인 느낌이다. 그러나 <연인>에서는 부적절한 사랑보다는 소녀에게 유년기의 사랑의 의미가 무엇이었는지에 집중하는 것이 나아 보인다. 그들의 사랑이 아름다워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그것이 불안했던 소녀가 자신의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며 자유를 추구하는 능동적 반항과 도전의 과정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영화 '연인' 스틸컷
영화 '연인' 스틸컷

Autobiographical fiction

장 자크 아노 감독의 <연인>은 프랑스의 대작가인 뒤라스의 북중국의 연인을 원작으로 한다. 마르그리트 뒤라스는 실제로 베트남 출생으로, 방탕한 큰 오라비와 그만을 감싸는 어머니, 여린 작은 오라비 밑에서 궁핍한 생활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프랑스로 건너 간 이후 레지스탕스 운동에 참여하고 도전적인 누보르망 장르의 글을 썼으며, 전위적인 작품관과 인생관을 고수하였다. 영화의 원작이자 그녀의 역작인 <연인>은 공쿠르 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연대기적인 회고가 아니라 유년기에 대한 파편화된 회상으로 이루어져 새로운 자서전의 형태를 보여준다. 뒤라스는 <연인>에 대해 “나는 허구가 아닌 숨겨진 이야기를 썼다.”고 언급한 바 있다.

 

영화 '연인' 스틸컷
영화 '연인' 스틸컷

The lover

극중 양가휘가 연기한 중국인 남자는 프랑스 소녀의 대담하고 반항적인 분위기에 한 눈에 매료된다. 어린 소녀와 중국 남자는 그의 개인 아파트에서 격정적인 사랑을 나누기 시작하지만, 남자의 재력과 그들 간의 나이, 인종의 차이 때문에 서로에게 사랑을 직접 고백하는 데에는 서툴다. 육체적 관능에 눈을 뜨게 된 소녀는 “우리는 연인이다. 사랑하는 것을 도저히 멈출 수 없다.”며 중국인 남자와 자신을 연인으로 여긴다. 소녀에게 연인이란 육체적 관계를 통해서 원초적인 욕망을 발산하고 나아가 쾌락, 황홀, 슬픔등의 감정을 공유하는 관계로, 그들은 묘한 관계를 이어 나간다. 그러나 우유부단한 중국 연인은 아버지의 강요에 정략적 결혼을 하게 되고, 소녀는 베트남을 떠난다. 무덤덤하게 갑판 위에 서있던 소녀는 부둣가에서 자신의 마지막을 보러 나온 연인의 자동차를 발견하게 되고, 곧 그의 아파트에서 함께 들었던 쇼팽의 음악을 들으며 울음을 터뜨린다. 소녀와 중국인 연인 사이에는 금전적인 이해 관계와 성적인 쾌락을 넘어선 정서적 유대감과 성장의 과정이 집약되어 있었으며, 소녀의 눈물은 그에 대한 연민과 후회, 사랑의 깨달음을 보여준다.

 

 

[루나글로벌스타 최이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