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추고 있던 진심, '싸이코비치' [BIFAN]
감추고 있던 진심, '싸이코비치' [BIFAN]
  • 문화부|김윤지 기자
  • 승인 2019.07.0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영작] 영화 '싸이코비치'

[루나글로벌스타 문화부|김윤지 기자] 1일 CGV 부천에서 '싸이코비치(Psycobitch)'가 2회차 상영되었다. '싸이코비치'는 월드 판타스틱 블루 부문에 출품되었다.

싸이코비치(노르웨이/2019/111분/AP/15세 관람가/마틴 룬드)

'싸이코비치' 포스터: 네이버 영화
'싸이코비치' 포스터: 네이버 영화

시놉시스

 이상적인 가족과 친구들의 안전한 울타리 속에 있던 마리우스는 남들과 많이 다른 성격의 프리다와 학교에 갇히고 함께 사고를 친다. 하지만 사람들은 프리다를 욕할 뿐 마리우스를 절대 의심하지 않는다. 소심한 마리우스는 과연 진실과 진심을 대면할 수 있을까?

 

마리우스의 내면

 영화를 보는 동안 마리우스가 사람들을 의식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선생님이 생각하기에 가장 괜찮은 학생이고,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서 충분한 사랑을 받고 있는 마리우스. 자신의 좋은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선생님이 문제아 프리다와 함께 스터디를 하라고 했을 때, 마리우스가 원하던 바와는 달랐지만 크게 싫은 내색없이 제안을 받아 들였다. 프리다와 가까이서 대화를 나누게 되었을 때 독특한 프리다의 행동에 반응하는 만만치 않게 독특한 마리우스의 반응을 볼 수 있었다. 마리우스도 내면의 '싸이코'스러움이 있지만 대부분 감추고 살아왔고, 오히려 사람들을 더 의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게 스스로 억압하던 마리우스는 자유분방한 프리다를 만나면서 생각과 표현 방식이 점점 자유로워졌다. 하지만 프리다와 둘이 있을 때만 편안한 본모습이었고 친구들 사이에서나, 집에서는 다시 '싸이코'스러움을 감추려는 이중적인 모습이 드러났다. 그런 면에서 어디서나 자유로운 프리다와의 갈등이 생겨버렸다.

'싸이코비치' 스틸컷: BIFAN 공식 홈페이지
'싸이코비치' 스틸컷: BIFAN 공식 홈페이지

칭찬에 대한 압박

 영화 후반부에서 마리우스는 가족의 칭찬에 불편함을 느낀다. 그는 프리다와 함께 사건에 휘말렸을 때 자신만 빠져나갔다는 사실에 괴로워했다. 혼란에 힘들어하고 있을 때 마리우스의 아버지는 끝까지 마리우스의 행동을 칭찬했다. 아들의 행동에서 칭찬할 점을 계속 찾아서 이야기하는 것이 마리우스에게는 불편함과 부담감으로 와닿은 것이다. 오히려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괜찮은 화법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한결같이 부담스러운 칭찬을 들어온 마리우스는 프리다와의 사건을 계기로 견디지 못하고 폭발하게 된다.

 

평범의 아이러니

 대부분의 우리는 왜 평범해지려고 노력하는가. 수많은 사람들의 관계가 상호작용하는 학교, 직장 등에서 상당수의 사람들은 개성보다는 평범함을 고수하려고 한다. 뛰어난 성과로 돋보일 수 있다면 대부분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와 성취로 자신을 증명하지만, 기본적 성격과 성품 면에서는 최대한 평범해지려고 노력한다. 타인에게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좋은 사람', '괜찮은 사람'이라는 타이틀을 위해 내면 속의 독특함과 '싸이코'스러움을 감추고 산다. 영화 속 프리다는 남들의 시선은 신경쓰지 않고 자신의 개성있는 성격을 마음껏 표현한다. 반대로 감정과 내면을 어느정도 감추고 살았던 마리우스는 그런 프리다가 신기해서 계속 흥미를 가졌다. 결국 이들의 졸업 파티에서 마리우스는 단체 댄스에서 빠져나와 프리다와 함께 하며 놀던 소 울음 소리를 흉내내며 정신없이 춤을 춘다. 영화 내내 본심을 감추면서 점점 삐뚤어지던 마리우스가 졸업 파티 장면에서 드디어 자유로워진 것이다. 이번엔 프리다와 단둘이 있을 때가 아닌 다수 앞에서, 가족과 친구들의 시선을 아랑곳 하지 않고 내면에 숨겨왔던 모습을 분출했다.

 모든 사람들은 각각 다른 사람이다. 사회에 동화되기 위해 개성을 숨기고 남의 시선을 신경쓰면서 오히려 자신을 갉아먹는 행위는 오히려 내면과 감정을 파괴하는 행위이다. 다른 것은 차이의 정도일뿐 누가 더 낫다거나 누구는 미쳤다거나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따라서 모두에게 평판이 좋은 마리우스가 모두가 미쳤다고 말하는 프리다와 관계를 맺으며 자신의 본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이 마음에 와닿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