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과 그 거짓보다 무서운 진실,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
거짓과 그 거짓보다 무서운 진실,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
  • 조은서
  • 승인 2019.06.25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나글로벌스타 조은서 ]

본 영화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배급/메가박스,㈜플러스엠
배급/메가박스,㈜플러스엠

워킹맘 지선은 밤늦게까지 일을 하고 집에 와서 그녀의 아이, ‘다은이를 한번 볼 시간도 없이 또 일을 해야 하는 바쁜 생활을 한다. 그녀가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은 그녀의 아이를 대신 돌보아주는 중국인 한매’, 한매는 지선대신 집에서 다은이를 돌보고 집안일을 도와주는 보모이다. 지선은 그런 한매가 있어 늘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느 날, 지선은 퇴근 후에 돌아온 집에서 보모 한매와 다은이가 사라졌다는 것을 알게 된다. 경찰에 신고를 하러 갔지만 이혼 후 양육권 소송 중이었던 지선은 이 사실이 법정에서 불리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듣고 경찰에 신고를 하지 못한다. 그녀 혼자 열심히 찾아보지만 다은이와 한매는 찾을 수 없었고 아이를 유괴했다는 보이스피싱까지 받게 된다. 결국, 지선은 뒤늦게 경찰과 가족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만 아무도 그녀의 말은 믿지 않았고 오히려 양육권 소송 중 일으킨 자작극으로 의심받는다. 이대로 딸을 포기할 수 없었던 그녀는 먹지도 자지도 않고 다시 한매와 딸을 찾아다닌다.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 스틸컷

영화 포인트1: 워킹맘에 대한 시선

지선의 직장 상사는 그녀의 힘든 상황을 전혀 헤아려 주지 않는다. 지선이 딸 다은이가 사라졌다는 것을 알고 찾아 다녔을 때 그녀는 회사 업무를 마무리 하지 못했었다. 이에 대해 직장 상사는 그녀의 상황을 조금도 궁금해 하지도, 생각하지 않고 단지 애엄마가 아이 때문에 회사 일에 차질이 생겼다는 사실에만 집중한다. 현재, 사회에서 육아와 일을 동시에 한다는 것을 매우 힘든 일이다. 저출산과 이에 대한 해결을 외치지만 그 근본의 문제들 중 하나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는 취업에 있어서 결혼유무를 질문 받고 직장에서 임신으로 출산휴가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걱정을 해야 하는 시대에서 살고 있다. 최근 출산에 대한 정책과 기업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것들의 근본을 해결해야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는 것이다.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 스틸컷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 스틸컷

지선이 한매를 찾아다닐수록 그녀에 대해 알고 있던 모든 것이 거짓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거짓들은 이 모든 일의 시작을 알려준다. 한매는 농촌에 사는 장애를 가진 남자와 국제결혼을 했고 아이도 있었다. 하지만 그녀를 때리는 남편, 손자만 원하는 시어머니 때문에 결혼생활을 평탄하지 못했다. 어느 날, 그녀의 아기가 아프기 시작한다. 이웃의 도움으로 농촌에 있는 작은 병원에 갔지만 큰 병원에 가야 한다는 말을 듣고 병에 걸려 아픈 것도 다 사람의 팔자라며 아이는 또 낳으면 된다는 시어머니 때문에 아이는 치료 받지 못하게 된다. 아이의 병은 더욱 심해지고, 결국 한매는 아이와 함께 도망을 간다. 그녀는 아이를 병원에 입원 시키고 수술비를 모으기 위해 돈이 되는 일은 무엇이든지 한다. 하지만 외국인이었던 그녀에게 수술비와 병원비는 감당하기 어려웠고 병원에서 내쫓기는 상황에 처한다. 마지막 방법으로 한매는 자신의 장기를 팔고 돈을 마련하기로 한다. 하지만 돈을 받기 몇 시간 전 지선의 아이가 아파 병원에 찾아온다. 병원에 병실은 없었고 의사였던 지선의 남편은 자신의 아이를 위해 밀린 돈을 내지 못했다는 이유로 한매의 아이를 내쫓았다. 한매는 집에서 아이를 간호해 보지만 며칠 후 아이는 목숨을 잃었다. 그리고 한매는 그녀의 아이를 위해 복수를 시작한 것이다.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 스틸컷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 스틸컷

영화 포인트2: 국제결혼

한매의 시어머니는 손자를 얻기 위해 한매를 사왔다는 표현을 한다. 그리고 시어머니는 한매를 아이를 낳는 여성 그 이상으로는 대하지 않는다. 국제결혼의 그림자를 보여주는 것이다. 농촌에서 일부는 결혼을 위해 다른 나라의 신부를 돈을 주고 데려와서 국제결혼을 한다. 물론 극중에서 같은 농촌에서 국제결혼을 한 다른 부부처럼 국제결혼을 한 모든 여성이 한매와 같다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경우가 있다는 것 자체가 국제결혼의 문제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영화 포인트3: 중국인 한매

극중에서 한매가 한국어를 사용해 의사표현을 할 때는 한국어를 잘 구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딘가 부족해보이고 모자란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하지만 그녀가 중국어로 말을 할 때는 그녀의 말투, 표정 모두가 달라진다. 이 장면들에서 우리에게 무의식적으로 외국인들이 서툰 한국말을 할 때의 이미지로 인식되어져왔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들 또한 다른 나라에 사는 우리와 같은 사람인데도 말이다. 영화 속 모든 인물이 한매를 쉽게 믿지 못하고 자신보다 아래인 사람으로 보는 시선이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외국인에 대한 편견을 말해준다.

이 영화는 이혼한 여성, 워킹맘, 국제결혼, 외국인에 대한 시선 등 여러 가지를 담고 있고 이것들이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존재하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무의식 속에서 가지고 있었던 우리들의 문제점과 편견을 끄집어낸다. 아이를 위해 모든 것을 거는 두 엄마의 이야기, 그 안에 담긴 우리 사회의 모습들,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