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 만화 애니메이션 위크, 7월에 개최 [현장:L]
2019 서울 만화 애니메이션 위크, 7월에 개최 [현장:L]
  • 영화부|김윤지 기자
  • 승인 2019.06.17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2019 SICAF 기자간담회

[루나글로벌스타 영화부|김윤지 기자] 17일 서울 시청에서 서울 만화 애니메이션 위크 공동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서울 만화 애니메이션 위크는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영화제와 국제콘텐츠마켓 SPP, 그리고 서울 상상포럼으로 구성된다.

사진=김윤지
사진=김윤지

 SICAF2019는 전시/영화제/강연으로 구성된다. 전시 분야로는 만화가 김형배 특별전이 열리고, 화제의 인기 웹툰(가담항설, 극한견주 등)을 전시하는 기획전이 열린다.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는 103편의 본선 진출작과 28개의 초청작, 총 29개국의 131편의 영화가 상영될 예정이다. 개막작으로 디즈니 <겨울왕국>, <라푼젤> 등의 제작진이 참여한 <레드 슈즈>가 상영 된다. 개막작 선정 배경 이유로 "타작품과 비교했을 때 스토리와 제작 퀄리티가 뛰어났다는 점"을 꼽았다. 더불어 강연 부분에서는 마스터클래스/워크숍/토크쇼/성우데이 등이 진행된다. 한국 웹툰 시장을 알릴 수 있는 강연과 애니메이션의 기술적인 면을 배울 수 있는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이미 팬층이 두터운 강수진, 홍시호, 남도형, 김혜성 등 인기 성우들의 팬미팅과 성우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성우데이는 인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러브라이브' 등 음악 애니메이션의 싱어롱 상영 등이 진행된다. 영화제, 강연 등의 참석은 온라인 예매와 현장 예매로 이루어진다. 최근 마블 영호의 흥행으로 인기 영화, 애니메이션의 코스프레가 인기 있어졌기 때문에 코스플레이어가 자유롭게 교류하고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탈의공간을 만들고, 코스프레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서울 상상포럼 2019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며 기조강연/토론/아카데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료 강의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게 진행된다. 아카데미는 1인미디어 특강, 글로벌시대의 cg인,크리에이터를 위한 텀블벅 펀딩 등 미디어와 관련된 기술적이면서도 실용적인 강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前디즈니 애니메이터 에릭오가 진행하는 강연이 열린다. 토론분야는 산업/교육/기술/예술 분야 워크숍과 소니픽쳐스의 실무자와의 워크숍 등 워크숍 위주로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서울 상상포럼 2019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은 체험전시, vr체험, 유튜브 크리에이터, 웹툰 작가와의 만남도 가질 수 있다.

 서울 프로포션 플랜(SPP, 국제 콘텐츠 마켓)은 올해 19회째 개최되며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 캐릭터, 웹툰 시장을 아우르는 B2B마켓 행사이다. 밀레니엄 서울힐튼에서 이틀간 진행되며 컨퍼런스 위주로 진행된다. 2018년에는 29개국의 406개사가 참가했고 1:1 비즈매칭에서는 2,202건의 실적을 냈다. 또한 올해부터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사전에 바이어와 셀러들의 정보를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편리한 참여를 유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컨퍼런스는 7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두되는 주제로는 '영유아 애니메이션에만 국한되어 있던 한국 애니메이션 선로를 어떻게 키덜트 시장으로 진출할 것인가'이다. 아시아 뉴디렉션 프로그램에서는 한국과 이외 6개국이 참가하여 아시아 애니메이션과 웹툰 시장의 현황을 발표하고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한국 웹툰 비즈니스의 세계화 등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그나이트 프로그램에서는 EBS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이 SPP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사진=김윤지
사진=김윤지

 서울 만화 애니메이션 위크에 관한 소개와 더불어 SICAF의 특별한 홍보대사도 만날 수 있었다. 바로 디지털 휴먼 프로젝트 캐릭터인 '아포키'다. 3D 실시간 렌더링으로 즉각적인 반응과 생생한 표정이 가능한 아포키가 2019 SICAF의 홍보대사로 위축되었다.

제 23회 서울 국제 만화 애니메이션 페스티벌(SICAF2019)는 7월 17일부터 7월 21일까지 5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국제콘텐츠마켓 SPP는 7월 15일부터 7월 17일까지 밀레니엄 서울힐튼에서 3일간 개최된다. 2019 서울 상상포럼은 7월 19일과 20일 양일간 DDP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