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연말특집-영화①] 2018 올해 최고의 영화 5篇
[2018 연말특집-영화①] 2018 올해 최고의 영화 5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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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글로벌스타 김준모 기자] 벌써 12월이다. 2018년도 다 지나갔다. 올해도 수많은 영화들이 극장 또는 IPTV를 통해 관객들과 만났고 즐거움과 감동을 주었다. 한 해가 지나가면 꼭 하는 일 중 하나가 돌아보는 것이다. 올 한해 내가 무슨 일을 했고 어떤 성장을 이루었으며 성과를 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기 마련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보았던 영화들 중 재미있게 본 영화 5편을 뽑아보았다. 극장 개봉작을 조건으로 선정하였으며 개인적인 주관이 평가 기준이다.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스틸컷ⓒ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혐오의 시대에 외치는 사랑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을 통해 본인의 기이한 판타지 세계에 로맨스를 주입시키는 데 성공했다. 우주 개발 경쟁이 한창이던 196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언어장애를 지닌 청소부 엘라이자(샐리 호킨스 분)와 온몸이 비늘로 덮인 괴생명체 사이의 사랑과 교감을 다루고 있다. <셰이프 오브 워터>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관객들에게 깊은 감명을 준다. 첫 번째는 혐오의 시대에 외치는 사랑이다.
 
작품 속 악역으로 등장하는 리차드(마이클 섀넌 분)는 권위적인 백인 남성이다. 그는 괴생명체를 학대하는 이 인물은 성공에 대한 욕망을 품고 있다. 반면 엘라이자와 교감을 나누는 이들은 사회적 약자들이다. 같은 청소부인 젤다(옥타비아 스펜서 분)는 흑인이고 그녀와 마음을 터놓는 이웃집 화가 자일스(리자드 젠킨스 분) 가난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스스로를 불완전한 존재라 말하는 엘라이자는 교감을 나누는 괴생명체가 자신을 온전한 존재로 봐주고 있음을 느낀다.
 
이를 통해 관객은 '진정한 괴물은 누구인가?'라는 의문을 지니게 된다. 차별과 혐오를 말하는 인간인지, 아니면 사랑과 교감을 나누는 괴생명체인지. 두 번째 측면인 이 영화만의 아름다운 사랑은 이런 감정을 강화시킨다. 특히 화장실을 물로 가득 채운 채 사랑을 나누는 엘라이자와 괴생명체의 모습은 볼 수 없지만 느낄 수 있는 사랑의 '형태'를 보여주며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 혐오와 차별을 외치는 시대에 사랑을 이야기하는 이 영화를 택한 아카데미의 선택은 단연 탁월했다 할 수 있다.

 


영화 <쓰리 빌보드> 스틸컷ⓒ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쓰리 빌보드> 딸의 죽음에 대한 분노 표출하는 어머니
 
<쓰리 빌보드>는 세 개의 빌보드 광고판을 통해 딸의 죽음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는 어머니 밀드레드(프란시스 맥도맨드 분)의 모습에만 주목하지 않는다. 각본과 연출을 맡은 마틴 맥도나 감독은 영화를 특별하게 만드는 법을 알고 있고, 이 영화에 나오는 세 배우는 최고의 열연으로 이를 극대화 시켰다. 특히 <쓰리 빌보드>는 특정 시점을 통해 주인공에게 감정을 몰입시켰던 기존 영화들과 다른 매력을 담고 있다.
 
밀드레드의 시선으로 보았을 때, 범인을 잡지 못해 딸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관심을 지워버린 서장 윌러비(우디 해럴슨 분)는 존경의 가면을 쓴 가증스러운 인물이다. 또 이런 윌러비의 편에 서 밀드레드를 향해 부정적인 시각을 보내는 경찰 딕슨(샘 록웰 분) 역시 질이 나쁜 인물로 인식된다.

하지만 밀드레드의 분노와 증오는 예측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낸다. 이는 그녀가 그리고 관객이 윌러비와 딕슨이라는 인물에 대해 잘 모른 채 감정을 표출했기 때문이다.

혐오의 감정에는 분노가 담겨 있다. 상대를 향한 강한 반감이 화를 내도 괜찮다는 정당성을 부여한다. <쓰리 빌보드>는 그런 감정과 정당성에 의문을 던진다. 사회가 지닌 이유 없는 분노와 불처럼 번지는 혐오에 대한 경각심을 스릴러라는 흥미로운 구조 안에 꽉 맞게 담아낸다. <파고> 이후 최고의 연기를 선보인 프란시스 맥도맨드는 물론 캐릭터가 가진 상반된 모습을 흐름에 따라 잘 표현한 우디 해럴슨과 샘 록웰의 연기가 빛나는 영화이다.

 


영화 <죄 많은 소녀> 스틸컷ⓒ CGV 아트하우스

 

<죄 많은 소녀> 충격과 전율 동시에 품은 영화

올 한 해 한국영화는 상업영화보다 다양성 영화가 더 돋보였던 한해였다. <소공녀>, <살아남은 아이>는 물론 뒤늦게 개봉에 성공한 <수성못> 등의 작품들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 중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화제가 되었던 <죄 많은 소녀>는 충격과 전율을 동시에 품은 영화라 할 수 있다. 극단적인 소재를 다룬 다양성 영화들이 그 소재와 자극에 빠진 채 갈피를 잃어버리는 반면 이 작품은 그 힘을 오롯이 견뎌내고 나아간다.
 
영희(전여빈 분)는 친구 경민(서영화 분)이 실종되자 그 가해자로 몰리게 된다. 형사와 선생, 경민의 어머니 등 어른들은 누군가에게 '책임'을 지게 하려고 한다. 사건이 지닌 원인보다는 '범인'을 찾고 싶어 하는 어른들에 의해 범인이 된 죄 없는 소녀 영희는 그들에 의해 난도질당한다. 어른들은 각자의 논리로 자신이 지닌 책임과 원인에서 벗어나고 약한 소녀만이 그 자리를 대신해 손가락질과 뭇매를 맞는다.
 
<죄 많은 소녀>가 무서운 건 이 엄청난 에너지를 온몸으로 받아내는 영희를 연기한 여배우 전여빈의 위력이다. 영희는 나약한 소녀도, 억울한 희생양도 되려하지 않는다. 구원과 빛을 찾는 대신 어둠을 온몸으로 껴안는 그녀의 연기가 내뿜는 에너지는 관객들을 압도한다. 영화가 지닌 절망 그리고 집단의 이기심이 깊어질수록 더 큰 에너지를 뿜어내는 영희의 모습은 강렬한 이미지를 선사한다.

 


영화 <어느 가족> 스틸컷ⓒ 티캐스트

 

<어느 가족> 사랑이 있다면 누구나 가족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그의 커리어 내내 가족 영화를 통해 '진정한 가족'에 대한 질문을 던져왔다. 단편적으로 퍼져 있던 이 질문들을 하나로 모은 영화가 <어느 가족>이라 할 수 있다. 한 마디로 고레에다표 가족 영화의 집대성인 셈이다. '줍는 것과 훔치는 것'이라는 독특한 질문을 통해 현대의 가족 해체를 다루면서 '사랑'이 있으면 '가족'이라는 당연하지만 뜻 깊은 주제를 전달한다.
 
오사무와 노부요 부부는 주워온 자식인 쇼타와 유리에게 도둑질을 가르친다. 오사무는 두 아이에게 "마트에서 물건을 가져오는 건 훔친 게 아니라 빌린 것"이라 말한다. "주인 없는 물건이니 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의 이런 논리는 현대의 가족 해체 현상의 씁쓸함의 한 단면을 조명한다. 오사무와 노부요에게는 자식들에게 줄 사랑이 있지만 아이도, 돈도 없다. 반면 현대의 가족은 아이도 돈도 있지만 그들에게 줄 사랑은 없다.
 
영화는 이를 통해 현대의 가족 해체를 주목하며 가족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말한다. 훔쳤든 주웠든 사랑이 있으면 가족이라는 이 영화의 외침은 고레에다 감독이 여러 작품들을 통해 던졌던 가족의 의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올 9월, 생을 마감한 배우 키키 키린이 연기한 하츠에가 혈연이 아닌 사랑으로 이어진 가족들을 바라보며 "고마웠어"라고 입모양을 웅얼거리는 장면은 가족이란 테두리를 이루는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는 명장면이라 할 수 있다.

 


영화 <로마> 스틸컷ⓒ 판씨네마(주)

 

<로마> 가정부의 시선으로 말하는 사랑과 구원

<로마>는 자전적 이야기를 다룬 영화들 중 손에 꼽힐 만한 성과를 이룬 영화라 할 수 있다. 1970년대 정치적 격랑을 겪은 멕시코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칠드런 오브 맨>, <그래비티>를 통해 본인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인류애를 이야기했던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장점이 잘 담겨있는 영화이다. 자전적 이야기의 주인공이 자신이 되어 본인의 시점으로 이야기하는 영화들과 달리 <로마>는 자신을 돌보아 주었던 가정부의 시선으로 그 당시를 추억한다.
 
가정부 클레오의 시선을 택한 이 영화는 사랑과 구원을 이야기한다. 1970년대 민주화에 대한 물결이 거셌던 당시 멕시코시티 내 로마 지역을 담아내면서 사람이 만들어 낸 파도가 사람에게 상처 입히는 모습을 조명한다. 부모의 불화로 해체의 위기에 놓인 가족을 지탱해 주는 건 가정부 클레오이다. 동시에 사람에게 상처를 받은 클레오에게 믿음과 사랑을 주는 건 아버지라는 기둥을 잃은 고용인의 가족들이다.
 
서사보다는 장면이 중심이 된 흑백의 화면은 당시 감독의 기억을 설명하기보다는 재현한다는 느낌을 주어 더 깊게 빠져들게 만든다. 알폰소 쿠아론 감독은 본인이 아닌 클레오를 중점으로 추억을 말하며 그녀에 대한 깊은 애정을 드러낸다. 영화의 느린 호흡이 지루함을 가져다 줄 지도 모르지만 감독이 구현하고자 하는 이미지와 사운드의 조화, 그 속에 담긴 연대와 사랑을 찾는다면 매료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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