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와 '라스트 씬'이 담아낸 일본영화계의 문제점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와 '라스트 씬'이 담아낸 일본영화계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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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라스트 씬' 스틸컷 ⓒDigital Nega
영화 '라스트 씬' 스틸컷 ⓒDigital Nega

 

[루나글로벌스타 김준모 기자] <링>, <여우령>으로 유명한 나카타 히데오 감독은 2005년 <링2>로 헐리웃으로 진출하기 전 작품으로 <라스트 씬>이라는 드라마 장르의 영화를 만들었다. 장르물을 찍던 감독이 드라마 장르를 택한 건 물론 그 시기가 묘하게 헐리웃 진출과 맞물려 있다. 그리고 영화의 내용에는 일본 영화계의 현실에 대한 비판이 깔려 있다. 


나카타 히데오 감독은 전형적인 엘리트 코스를 밟아온 감독이다. 그는 주류 영화계에서 시작했고 이 과정에서 일본 영화계가 가진 문제점을 지켜봤을 것이다. <라스트 씬>은 1960년대 톱스타였던 배우 미하라 켄이 2002년, 엑스트라로 출연, 힘겹게 촬영을 끝마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영화가 과거로 다루는 1960년대는 대중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일본 영화계가 인기의 정점에 다다랐던 시기이다. 1950년대 구로사와 아키라, 미조구치 겐지, 이마무라 쇼헤이 등 굵직한 감독들이 해외에서 극찬을 받으며 제2차 세계대전 패전 후 침체했던 일본 영화계를 세계에 알렸다. 1960년대 TV의 보급에 맞춰 침체할 줄 알았던 영화계는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았고 야쿠자 영화의 유행으로 전성기를 달리기 시작한다(한국으로 따지자면 <친구>를 비롯한 조폭 영화의 흥행으로 극장가에 관객들이 몰렸던 시기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영화 '라스트 씬' 스틸컷 ⓒ Digital Nega
영화 '라스트 씬' 스틸컷 ⓒ Digital Nega


이 시기의 배우 미하라 켄은 스타가 가진 오만함과 방자함을 보여준다. 여기에 파트너였던 인기 여성 배우의 은퇴에 따른 자신의 인기 하락을 고민한다. 이런 그의 모습은 몇몇 스타 배우 중심으로 많은 영화가 제작되었던 당시 제작환경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황금기를 벗어난 2002년을 영화는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여성 주인공인 미오다. 영화계는 물론 엔터 사업계의 가장 큰 문제인 스탭에 대한 처우 문제를 감독은 먼저 보여준다. 한국의 경우도 드라마나 영화의 제작환경 문제로 스탭들은 돈을 받지 못하고 과한 업무에 고생하는 일이 허다하다.

특히 촬영 일정이 촉박한 드라마의 경우 스탭들이 윗선의 압박으로 무리를 하다 부상이나 사망 사고를 당하기도 한다. 하지만 수익 배분에 있어 최하위에 위치하기에 적은 돈을 받으면서 좋지 못한 작업환경에서 일을 한다. 나쁜 경우에는 배우들은 돈을 받아가지만 스탭들은 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미오가 작품을 찍는 작업환경 역시 열악하기 짝이 없다. 하지만 이 작업 환경보다 그녀를 더 실망시키는 건 영화에 참여하는 주요 인물들의 마음가짐이다. 이에 대해 말하기 전에 일본의 엔터 문화에 대해 한 마디 하고자 한다.

일본 배우의 필모그라피를 보면 '영화배우인데 왜 이렇게 드라마에 열심히 출연하지?' 싶은 배우들이 있다. 흔히 영화배우를 더 우위로 생각하며 TV배우는 영화 진출을 위해 인기를 얻기 위한 교두보로 여기기 마련이다. 이는 미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의 경우도 비슷하다. 영화와 드라마를 병행하는 배우들도 있지만 이럴 경우 영화의 비중이 더 크게 느껴지거나 겸업을 하는 구나 수준으로 생각된다. 헌데 일본은 반대다. TV 드라마에 출연하지 않으면 인기를 얻을 수 없다. 영화에만 출연해서 인기를 얻는 배우는 없으며 꼭 드라마 출연이 동반되어야 한다.
 

영화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 스틸컷ⓒ (주)디오시네마 , (주)영화사그램
영화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 스틸컷ⓒ (주)디오시네마 , (주)영화사그램

 

영화 속 감독은 자신이 찍는 영화를 하나의 '작품'이 아닌 'TV 드라마의 연장선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꼼꼼한 연출적인 욕심보다는 대충 제작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완성이나 시키자'라는 생각이 강하다. 이는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의 감독 타카유키 역시 마찬가지다. 그의 모토는 '빠르고 싸고 퀄리티는 그럭저럭'인데 이는 감독이 욕심을 낼 수 없게 만드는 영화계의 구조에 기인한다. 일본 영화를 보다 보면 상업영화계의 경우 원작이 있는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감독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라 남의 이야기를 기술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게 일본 상업 영화계의 현실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제작사의 요구조건이 들어간다. 타카유키는 생방송 원컷으로 좀비 영화를 찍어달라는 조건을 받고 수락하게 된다. 제작자는 제작환경에는 무관심하다. 이 조건이 얼마나 무모하고 어처구니 없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무조건 작품이 '완성'만 되면 그만이다.

다음으로 문제 삼고 있는 건 배우들이다. <라스트 씬>과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의 작품 속 주인공을 맡은 배우들은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여성 주인공은 둘 다 아이돌이며 남성 주인공은 연기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개똥철학'을 지니고 있다. 이 영화 속 아이돌의 문제점은 연기력 부족은 물론 촬영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히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의 아이카는 '자신은 원하는데 회사에서 허락 안 해줄 것'이라는 핑계로 하기 싫은 촬영은 다 빼버린다. 소속사가 제작사보다, 그리고 출연배우가 감독보다 힘이 강하기에 생기는 문제다. 일본은 연예인의 사생활이나 발언, 태도에 굉장히 민감한 나라지만 힘이 강한 소속사의 경우 이를 막아낼 수 있을 만큼 막강한 파워를 자랑한다.

 

영화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 스틸컷 ⓒ (주)디오시네마 , (주)영화사 그램
영화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 스틸컷 ⓒ (주)디오시네마 , (주)영화사 그램


앞서 말한 문제점은 여성 배우들이 점점 일본식 오바 연기를 보여주고 실력 부족 아이돌들이 드라마마다 등장하는 한국 연예계의 문제이기도 하다. 최근 대형 기획사들이 제작에도 활발히 참여하면서 드라마마다 아이돌이 한 명에서 두 명씩 출연한다. 한국 아이돌의 경우 연습생 단계부터 배우를 지망하는 멤버의 경우 연기연습을 시키기에 연기력 논란에 시달리는 아이돌이 초기에 비해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몇몇 아이돌의 경우 연기를 하고 싶다는 욕심 하나만으로 소속사의 힘으로 출연해 나쁜 연기로 작품 전체의 흐름을 끊어버린다.

또 몇몇 배우의 경우 경력에 비해 연기력이 부족함에도 불구 자신만의 개똥철학을 내세우며 내 연기력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셀프 진단을 하기도 한다. 이런 분위기는 제작환경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촬영장의 스탭들보다 힘이 강한 배우는 나쁜 연기에도 OK 싸인을 받고 이는 작품 전체의 질적 하락으로 이어진다. 또 제작 문제 역시 짚어볼 수 있는데 최근 한국 영화계 역시 검증된 작품에만 투자를 반복하고 있다. 각본의 질적 완성도보다는 소재에 주목하며 제작환경의 개선보다는 스타배우들의 대거 기용을 통한 관객몰이에만 열중한다.

<인랑>의 흥행실패가 한국영화계 전체의 흥행부진으로 연결된 건 우연이 아니다. 좋은 작품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없다 보니 검증된 흥행작품이 흥행에 실패할 경우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된다. 여기에 극장과 영화사가 수익의 대부분을 가지고 가고 감독을 비롯한 스탭들은 거의 수익을 벌지 못하는 구조 역시 문제점이다. 이런 문제점에도 불구 <라스트 씬>과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의 감독을 비롯한 스탭들이 영화판에 종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건 단 한 장면이라도 감정과 진심이 담긴 장면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믿음과 감동 때문이다.

 

영화 '라스트 씬' 스틸컷. Digital Nega
영화 '라스트 씬' 스틸컷. ⓒ Digital Nega


<라스트 씬>에서 노인이 된 왕년의 톱스타 미하라 켄은 짧은 대사를 지닌 엑스트라로 영화에 출연한다. 미오는 이런 싸구려 영화에 왜 왕년의 톱스타가 출연해 대사도 못 외워서 욕을 먹으면서까지 연기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어떻게든 내 몫을 해내겠다는 미하라의 의지에 감독을 비롯한 스탭들은 집중한다. 영화에 관심이 없어 보였던 감독은 몇 번이고 NG를 내는 미하라가 대사를 마치길 기다린다. 이 순간 그는 주변의 목소리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장면'을 만들기 위해 고집을 부린다.

이는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의 타카유키 역시 마찬가지다. 그럭저럭 영화를 완성시켜가던 그는 자신이 원하는 장면을 생략하라는 제작자의 말에 처음으로 반대의견을 표한다. 가짜 눈물, 어설픈 연기를 모두 포용했던 그에게 결말만큼은 절대 양보할 수 없는 감독으로써의 자존심이었던 것이다. 나카타 히데오는 <라스트 씬>을 통해 일본 영화계를 신랄하게 비판하지만 그 결말에는 꿈과 희망을 남겨둔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한다는 말처럼 영화계를 떠나지 말고 영화판에 종사하는 모두가 바꿔보라고 말이다.

영화판을 견디지 못해 떠나려 마음먹었던 미오는 미하라의 연기에 마음을 고쳐먹는다. 영화에 관심이 없었던 감독은 한 장면을 잡아내기 위해 쉽게 넘어가지 않으며 후배들에게 세트를 맡겼던 세트담당은 직접 나서 세세하게 세트를 다시 잡는다.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에서는 영화의 완성을 위해 스탭과 배우들이 모두 하나로 합심한다. 이 순간 그들의 마음에는 배우라서 스탭이라서 가지는 우위나 굴욕감이 사라진다. 문제에 대한 개선은 내부의 변화에서 시작된다. 영화계뿐만이 아니다. 사회적인 문제는 물론 웃음과 감동을 전하는 엔터 사업이 그 내부는 문제점으로 가득하다면 자신들의 작품에 어찌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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